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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용에 관한 기술적인 질문과 답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WQV43-Touch LCD 예제에 관련 문의 건
제목 WQV43-Touch LCD 예제에 관련 문의 건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6-09-06 23:3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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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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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각 질문에 파란색으로 답변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 Original Message ----------

빠른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WQV24-Touch LCD 예제 프로그램에 관련하여 문의를 드립니다........

 

1. Demo 그림 그리기 예제에서 그림의 내용은 ezGU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린 것인지요 ???

-> 아닙니다." 예제-비트맵 그림 그리기" 는 ezGUI 와 특별한 관련도 없고, 또 ezGUI 가 개발되기전에 작성된 예제입니다.

 

2.   ezGU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려서 적용을 할 경우 그림을 *.png로 저장 후 다시

     *.bmp로 변경하여 ez-Bitmap Convert를 이용하여 적용을 하는 것인지요 ???

-> ezGUI 는 기본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ezGUI 를 이용해서 그림파일을 LCD 화면상의 특정한 위치에 올려놓을수는 있지만, ezGUI 는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화면 디자인및 배치를 신속히 수행하고, 또 화면에 배치된 각 object 들에 대한 property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식으로 source coding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tool 입니다.


굳이 순서를 얘기하자면, 

--------------

그림판 등의 그림 Tool 을 이용해서 원하는 그림을 그리고 -> ezGUI 를 이용해 화면의 특정 위치에 그림을 위치시켜 화면에 있는 다른 object 들과(글씨, button 등...) 조화가 잘 맞아 원하는 화면 모양을 design 한 후, -> 그림판 등에서 그린 그림을 ezBMP 를 이용해서 hex 파일로 바꾸고 -> ezGUI 에서 그림의 좌표와 가로x세로 크기 정보를 기초로 소스코드를 작성한다.

-------------

이런 방법으로 소스코드를 개발하게 됩니다.


 

3. LC-128A Board에는 SD Card를 사용하여 그림 File을 저장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Flash Memory를 사용하는 것은 없는지요 ???

-> 그런 기능을 구현한 예제는 제공되는것이 업습니다.

기본적으로 예제는 LCD 구동에 필요한 테크닉을 알려주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습니다.

LC-128A 는 그저 LCD 구동법을 보여주는 도구로서 사용되었을뿐, LCD 구동 이외의 프로그램 테크닉에 대한 예제는 고려치 않았습니다.

SD 카드 예제는, 이지써킷 최초 제품에서 SD 카드를 이용한 전자앨범이었기에..,... 그냥 이런것도 된다... 하는 수준에서 예제를 만든것일뿐, 동작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실제로 상용제품에서 그림 파일을 loading 하기 위한 용도로는 사용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4. Flash를 사용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라고 생각이 되어 저는 Flash Memory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Flash Memory에 대한 예제는 보이지가 않네요...

-> 네, Flash Memory 관련 예제는 없습니다.

 

5. 라이브러리로 되어진 소스코드를 제공받으려면 먼저 LCD 와 Board를 구입해야만 가능하며, 또한

    LCD 와 Board를 구입한 사람만 제공을 받을 수 있는지요 ???

    저희는 부품 협력업체에서 부품을 구매하여 저희쪽으로 전달을 해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저는 소스코드를 받을 수 없는 것 인지요 ???

-> 구입처와 구입시기를 이메일로 알려주시면 받으실수 있습니다.

 

6. 요즘 많은 TFT LCD는 TFT LCD Board에 Flash Memory가 내장되어 외부의 Control Board를 거치지 않고

    PC를 통해서 그림 File을 바로 Flash Memory에 저장을 하고 외부 Control Board를 이용하여 불러올수도

    TFT LCD에 지금처럼 그려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던데, 이지서킷에서도 가능한 TFT LCD가 있나요 ???

    그리고

-> 이지써킷에서는 CPU interface 를 갖고있는 TFT LCD 판매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MCU및 주변회로의 남은 자원을 이용해서 TFT LCD를 구동하는것을 목표로 하여 설계되었기에 거의 모든 customer 들께서는 LC-128A는 예제를 통한 학습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실제 제품에 적용할때는 TFT LCD 만 구매하고 계십니다.

그렇기에 LC-128A 회로를 공개하고 있으며, TFT LCD datasheet 에도 TFT LCD 구동을 위한 필수 MCU 와의 interface 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LC-128A 에서 serial flash, RTC, 전원, 기타 I/O 를 제외한 회로)

LC-128A도 PC를 통해서 file 을 바로 Flash memory 에 저장할 수 있는 어느정도의 하드웨어는 갖춰져 있는 상태입니다만, 그런 기능에 대한 예제를 제작할 계획은 갖고있지 않습니다.

또한, 실제로 한 화면 분량에 해당하는 큰 그림 정보를 MCU 외부에 부착된 NAND Flash나 Serial Flash 에 저장해서

LCD 화면에 뿌려보면, 상용으로는 사용하기 어려운 수준의 그림 그려지는 속도가 눈에 거슬리는 문제도 있습니다.

ATmega128은 말할것도 없고, Cortex M3 계열의 MCU로도 NAND 에서 그림 data를 읽어오는 속도가 눈에 심하게 거슬립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이지써킷 내부에서도, 그리고 대부분의 customer 들도 외부 memory 에 큰 그림 파일을 넣어놓고 화면에 표시하는 일은 하지 않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지금 말씀하시는 기능은 최소 MCU clock 이 2~300Mhz 부근은 넘어야 부드럽게 구현이 되고, 통상 그 수준의 MCU/CPU에는 RGB LCD controller 가 내장되어 있기에(ARM9/11/cortex A8 등) 굳이 이지써킷에서 판매되는것과 같은 CPU interface 기반의 LCD를 사용할 이유도 없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쇼핑몰에 있는 LC-128A 소개글에 제품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크고 화려한 graphic 기반의 GUI 는 LC-128A 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기능입니다.

화려한 Graphic 을 원하신다면 WinCE 기반의 HMI (Graphic Terminal) 관련 제품군들을 사용하시는것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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