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자주 사용되는 8bits 그림파일 변환툴을 올려 놓습니다.
현재 지원되는 기능은 24 Bits BMP 그림 파일을 8 Bits per Pixel data로 바꿔주는 기능만을 지원합니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가로)6 x (세로)1 픽셀짜리 24 bits BMP 그림 파일이 있다면,
실제 BMP file 을 hex editor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data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아래와 같이 0x000036 번지부터 24bits B(8bits)-G(8bits)-R(8bits) pixel data가 시작 됩니다.
(BMP file의 자세한 구조에 대해서는 google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0x00, 0x00, 0x00,(Black) 0x00, 0x00, 0xff ,(Red) 0x00, 0xff, 0x00,(Green) 0xff, 0x00, 0x00,(Blue) 0xff, 0xff, 0xff,(White)
0x00, 0xff, 0xff, (Green + Blue = Yellow)
----------------------------------------------------------------------
많은 경우 embedded system에서 그림을 저장하고 LCD에 표현하기에는 24 bits / pixel 이라는 데이터양이 부담스럽게 느껴 집니다.
예를 들어 100 x 100 pixel 그림 한장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100 x 100 x 3(BGR 3Bytes) = 30,000 Bytes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림 data의 양을 줄이기 위해 8 bits / pixel 표현 방법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format이 BGR 332 format 입니다.
즉 B-G-R 888(24bits) format에서 Blue/Green/Red 각 8bits data중 각각 상위 3bits / 3bits / 2bits만 추출하여 8 bits/ pixel BGR332 data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가로 6 x 세로 1 pixel 짜리 동일한 24 bits 그림파일을 BGR332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이 1/3 크기의 data가 만들어 집니다.
변환툴 eZ-Bitmap Converter -> 다운받기
사용방법..... 그냥 아래 스크린샷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