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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V24-Touch(공통) 예제-Animation및 UART
제목 QV24-Touch(공통) 예제-Animation및 UART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09-10-16 02:5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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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529
  • 평점 0점
 기존의 QV24A용으로 작성된 Animation_n_UART를 AT128A + QV24-Touch에 맞게 porting 하였습니다.

약 20mS 간격으로 화면을 update 하고 있는데 CPU 부하가 약 40% 정도 걸리는것 같습니다.
다른 작업을 처리 하면서 이정도 에니메이션 처리는 충분한것 같습니다.
실제로 Hyper terminal에서 문자를 계속 보내고 echo 하도록 해도 에니메이션 되는 LCD 화면상의 눈에 띄는 변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Bird_animation.gif

위의 Animation은 다음의 그림들을 순차적으로 LCD에 write 함으로서 구현됩니다.
                            Font_drawing_screen_blank.PNG
                                                                < Blank Screen>
                                                  bird0                 -> bird0.PNG
                                                  bird1[0][3200] ->bird1[0][3200].PNG
                                                  bird1[1][3200] ->bird1[1][3200].PNG
                                                  bird1[2][3200] ->bird1[2][3200].PNG
                                                  bird1[3][3200] ->bird1[3][3200].PNG
                                                  bird1[4][3200] ->bird1[4][3200].PNG
                                                  bird1[5][3200] ->bird1[5][3200].PNG

많은 그림 file data 사용으로 인한 File size 증가를 막기 위해서 위의 그림 원본 24bits BMP data를 각 pixel당 BGR332 8Bits 로 data를 줄여서 사용을 하였습니다.

즉 원본의 특정 pixel data 가 RED=0x7f (0b01111111), GREEN=0xbb (0b10101010), BLUE=0x00 (0b00000000) 이었다면,
BLUE의 상위 3bits(000) + GREEN의 상위 3bits(101) + RED의 상위 2bits(01) 을 더해서 000+101+01 = 0b00010101 형태의 1Byte로 각 pixel을 표현하였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색상이 약간 변하기는 하지만 원본 그림의 색깔 선택에 주의하면 24bits BMP file 대비하여 충분히 실용 가능한 1/3 size의 그림 data가 만들어집니다.

BMP file의 구조및 8bits / 24bits color 표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44box님이 써 놓으신 게시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BMP file의 구조 1 -> http://ezcircuits.net/zbxe/364
   BMP file 읽기         -> http://ezcircuits.net/zbxe/362
   BMP file의 구조 2 -> http://ezcircuits.net/zbxe/364
   BMP file 읽기 2      -> http://ezcircuits.net/zbxe/367
   BMP file의 구조 3  -> http://ezcircuits.net/zbxe/369
   
AT128A + QV24-Touch3 소스파일 - >  Touch3-Bird_Animation_n_UART(20091107A).zip

AT128A + QV24-Touch2 소스파일 - >  QV24_Bird_Animation_n_UART_20080714A.zip

BMP 파일 to Hex file 변환기(8bits 332BGR format)   ->  24bit BMP to 8Bits BGR hex file 변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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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 글을 올리는 김에 UART 예제도 함께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UART는 Hyper terminal등에서 38400 Bps로 글자를 typing 하면 그대로 echo 하는 예제입니다.
(단 CR 이 들어왔을때는 LF + CR을 return 하도록 하였습니다)
기본적인 UART0 송수신 function이 다 짜여져 있기 때문에 terminal등의 용도로 쉽게 변환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UART.c및 Menu_processing.c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front_connection.jpg

PC Serial port와 QV24A 연결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DB9_Male.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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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r_connection.jpg
DB9_connector.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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