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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128A 개발환경 만들기(AVR Studio 4.18)
제목 LC-128A 개발환경 만들기(AVR Studio 4.18)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1-02-04 00: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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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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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인 AVR Studio를 이용한 LC-128A 개발환경을 정리해 봅니다.

다음의 순서대로 설명을 진행합니다.

- 준비물.
- Complier 설치
- SW 개발환경.

- 소프트웨어 예제 준비하기.
- Project 열기.

- ez_hangul(한글)및 ez_shape(모양) 라이브러리 Include 시키기.

- Build(컴파일) 하기.
- ISP Downloader 연결.
- SW Download 및 Fuse Bit 설정.
- ISP Downloader setting 변경.

1. 준비물.
   - AVR ISP Programmer.  :   ATmega128 호환 ISP Programmer가 필요합니다.

                                                 이지써킷에서는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지원하는 ATMEL 사의 AVRISP MK-II 를 추천합니다.

                                                 특히 ATmel AVR ISP 표준 6핀 코넥터를 지원해야 합니다.

   - LC-128A 와 LCD Module (WQV43-Touch 또는 WV70-Touch)
   - 12 ~ 24V Power Supply.

2. Complier 설치 - WinAVR
  
"WinAVR" 20101100 version을 download 받아 PC에 설치합니다.
  ***주) : 본 글에서는 default directory인 C:WinAVR-20101100 에 그대로 설치하였습니다.

3. sw 개발환경 - AVR Studio 4
  
"Atmel web site"에서 "AVR Studio 4.18(build 648)" version을 download 받아 설치 합니다.

4. 소프트웨어 예제 준비하기.
WQV43-Touch 데모화면 예제 를  Download 하여(zip 압축파일) 압축을 풀어 놓습니다.

컴파일러와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서 폴더 이름은 영문을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5. Project 열기.
AVR Studio를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Open" Button을 눌러 예제로 제공된 Project를 열어봅니다.

AStudio-1_open.PNG

 

프로젝트 파일인 "WQV43-Demo.aps" 를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AStudio-2_open.PNG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파일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AStudio-3_open.PNG

 

 

6. ez_hangul(한글)및 ez_shape(모양) 라이브러리 Include 시키기.

한글과 모양 library 가 사용된 예제에서는 해당 라이브러리의 object file을 포함해서 Build 할 수 있도록 미리 환경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Project-Configuration Option을 click 합니다.

Build-0a.PNG

 

Project Option 화면에서 "Libraries"를 선택한후, "Add Object"를 click 합니다.

Library_Option.png

프로젝트 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하고, libez_hangul.a와 libez_shapes.a를 차례대로 등록 시킵니다.

두가지 object file이 모두 등록된것을 확인후, "확인" button을 click 하면 라이브러리 등록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

한번 library 등록을 해 놓으면 매번 project를 열때마다 다시 등록을 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7. Build (컴파일) 하기.

소스를 수정하려면 화면 좌측에 보이는 "Source Files"와 "Header Files" 폴더를 펼치고 원하는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원하는 부분의 소스코드를 수정한후 [F7] 을 누르거나 아래와 같이 "Build" 아이콘을 Click 하여 Build를 합니다.

Build-1.PNG

화면 아래에는 사용된 Program (ATmeag128 Flash memory) 용량과 Data (ATmega128 RAM) 용량, 그리고 Error / Warning 등이 표시됩니다.

 

Build 된 결과물(Hex file)은 아래와 같이 default 폴더에 생성됩니다.

Build-2.PNG

 

 

 

8. ISP Downloader 연결.

사진과 같이 LC-128A에 12V(또는 24V) 전원을 넣고 ISP Downloader와 연결합니다.

 

                    ISP-1.jpg

 

 

 

9. Download 및 Fusebit 설정.

아래 화면과 같이 "Connect to the selected AVR Programmer" Icon을 클릭합니다.

Download-1.PNG

 

이때 아래와 AVR Programmer 화면이 열립니다.

 Download-2.PNG

 

Download 를 시작하기 전에 ISP Download setting과 Fuse bit 설정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Main" 탭을 선택한후,

   -   "Device and Signatue Bytes" 를  ATmega128A 로 선택.

   -   "Settings.." 를 2.000 Mhz로 선택합니다.

Download-3.PNG

 

그 다음으로 역시 화면 상단에 있는 "Fuses" 탭을 선택한후, 아래 내용처럼 설정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EESAVE 선택.

  -   BOOTSZ를 "Boot Flash size=512 words start address=$FE00" 으로 설정.

  -   BODLEVEL을 "Brown-out detection level at VCC=2.7V" 로 설정.

  -   BODEN 선택.

  -   SUT_CKSEL을 "Ext. Crystal/Resonator High Freq.; Start-up time: 16K CK+64..."로 설정.

Download-4.PNG

 

설정을 모두 확인 하였으면,

  "Program" 탭을 선택하고, 

  -    Input Hex File 에서 default 폴더 아래에 있는 *.hex 파일을 선택한 후,

  -   "Program" 버튼을 누르면 Downlaod가 진행됩니다.

Download-5.PNG  

 

 

 

10. ISP Downloader setting 변경.

LC-128A의 경우에는 공장 출하시 Fuse bit등이 모두 설정된 상태에서 출하되지만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ATmega128A 등을 PCB에 장착하고 ISP Downloader를 연결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Error 가 발생 합니다.

Download-6.PNG

 

ISP Downloder의 clock 속도가 ATmega128A의 clock 속도에 비해 너무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error 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ISP downloader의 clock 속도를 ATmega128A의 공장 출하시 clock 속도인 1Mhz 보다 1/4 만큼 낮은 250Khz(또는 125Khz 권장...) 로 setting 한 후 Fuse bit를 설정하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Download-7.PNG

 

물론 빠른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적절한 Fuse bit가 설정 된 후 ISP Frequency를 다시 2Mhz로 복귀시켜 놓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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